서울대, 교양을 말하다 2009년 서울대 온라인 교양특강시리즈Ⅱ

Abstract

교수학습개발센터 이러닝지원부에서는 2008년도에 서울대학교 학부생이 대학생활에서 갖추어야 할 소양을 배양할 수 있도록서울대 온라인 교양특강시리즈I(19강좌) 개발사업을 기획하여 추진하였다.

학내 구성원(교수∙직원∙학생)에게 시리즈I을 시범적으로 공개서비스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학생의 경우, 수강인원의 제한으로 강의를 포기하거나 전공수업 때

문에 수강의 기회를 갖지 못한 교양강의를 접할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교직원들은 서울대학교 학생만이 수강하는 실제 강의를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어서 마치 대학생이 된 것 같아 좋았다는 긍정적인 의견을 주었다. 수강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2008년도에 이어서 연속사업으로 2009년에도서울대 교양특강시리즈II(25강좌) 개발사업을 기획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