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적 사랑의 이면: '정사'(情死)를 중심으로 : The Underside of modern love: focusing on the "double suicide for love"

Abstract

조선후기의 문인, 이옥(李鈺: 1760-1812)이 남긴 소품 중에 「협창기문」(俠娼紀聞-의협심이 있는 창기)이라는 글이 있다. 자색과 기예가 최고였던 한 서울 기생은 몸가짐이 고급스러워 신분이 귀하고 용모와 신색이 아름다운 풍류객만을 상대하였는데, 홍문관 반열이었던 그녀의 정인(情人)이 올해년(1755) 옥사에 연루되어 제주 관노로 유배를 가게 되자 모든 것을 버리고 정인을 따라나선다. 제주에 도착한 후 기생은 어차피 한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곤궁하게 살아가는 것이 즐기다가 죽는 것만 같지 못하다고 고한 후, 며칠 밤낮을 가리지 않은 채 술을 마시며 유희를 즐긴다. 그러다 정인이 먼저 병들어 죽게 되자, 기생은 정성들여 그를 장사지낸 후 따라 죽는다. 이 글은 조선 사회의 유교 이념 이면에 숨겨져 있는 에로스의 풍경을 제기할 뿐 아니라, 일종의 전근대 시대 정사(情死)의 예를 보여주는 드문 일화이다.

성적 열정과 감정적 밀착을 토대로 하여 타자와 관계 맺는 사랑의 행위는 시대와 공간을 넘어서서 이루어진 보편적인 현상이었으며, 사랑의 좌절로 인해 죽음을 선택하는 것 역시 어느 시대에나 있을 수 있는 일이었다. 하지만, 『논어』의 낙이불음(樂而不淫), 애이불상(哀而不傷)과 같이 과도함을 경계했던 조선시대에, 정사(情死)와 같은 극단적 선택에 대한 기록을 찾아보기 란 쉽지 않다. 그런데, 근대 시기에 이르러 정사(情死) 사건이 신문 매체를 통해 빈번히 보도되고, 정사(情死)가 하나의 사회적 이슈로 논의되었던 현상에 주목할 만하다.

This paper tries to clarify the cultural phenomenon of "Double Suicide for Love" reported in the mass media such as newspaper and magazine in the early modern Korea. It is presumed that "Double Suicide for Love" which is rarely found in the pre-modern documents was influenced from the Japanese culture from the pre-modern, Edo, through Meiji to Taisho period when "Double Suicide for Love" was flourishing. And it is understood as one new trend produced in the spread of modern love and modern monogamy, which were introduced via Japan. This paper looks into the specific aspects of "Double Suicide for Love" in the early modern Joseon through the analysis of social mechanism such as class and gender which operate as a base of "Double Suicide for Love". Furthermore, ths will quest for the socio-historical meaning of "Double Suicide for Love" by examining the stream of consciousness surrounding love and dea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