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리의 공기업

제2차대전후 서독이 「라인강의 기적」을 이루었고 프랑스가 연이은 경제개발계획의 실효를 거두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인데 이태리도 서독이나 프랑스에 못지 않는 고도성장을 지속했다. 표1과 같이 1954년부터 1963년에 이르는 기간중 이태리의 년평균 GNP성장률은 5.6%로서 서독 · 오스트리아 다음으로 높았다. 1963년부터 1972년에 이르는 기간중에는 이태리의 성장률은 다소 저조하여 4.7%로 떨어졌으나 프랑스 · 네덜란드 · 오스트리아에 다음가는 것이 었으며 서독(4.5%)보다 높은 성장률을 이룩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이태리의 기적」(Italian miracle)은 정부의 국민경제에 대한 간섭이 비교적 적은데 그 원인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정부의 다소간의 주동적역할이 주효했다는 논자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