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외과적 치주치료 : 기계적 치료

Abstract

1987년에 Lindhe와 Nyman은 적극적인 치주치료의 목적을 첫째, 치주조직 내에 존재하는 염증병소의 제거, 둘째, 치주낭 깊이의 감소, 마지막으로 부착 수준의 증가의 세 가지로 정리하였다. 치주질환은 치태에 의해 유발되는 일종의 감염이므로, 기계적으로 혹은 화학적인 방법으로 치은염과 치주염의 일차적인 원인이 되는 치태를 제거하거나 최소화하는 접근으로 치료하게 된다. 기계적인 치료는 철저하게 치근면의 치태나 endotoxin, 치석 또는 치태가 저류할 만한 인자들을 hand instrument로 제거하거나 초음파 치석제거기로 제거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이러한 기계적인 치주치료의 최종 목표는 건강한 부착이 일어날 수 있는 치근 표면을 형성하는 데에 있다. 이 글은 비외과적 치주치료 중에서도 기계적인 치주치료에 초점을 맞춰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