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le of General Medical Journals in Korea : 종합 의학학술지의 현황과 과제

Abstract

학술지의 사명은 새로운 지식을 같은 연구분야에 종사하는 이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의학학술지도 다른 학술지와 다를 바 없다. 새로운 지식으로는 전문인이 수행한 새로운 연구 논문이 그 으뜸이며 특정분야에 관한 최신 지식을 모아 쓴 종설도 전달해야 할 중요한 대상이다. 의학 학술지를 기능에 따라 흔히 종합(일반)의학학술지(general medical journal)와 전문 의학학술지(specialty journal)로 분류한다. 저자와 독자가 모두 전문 또는 특수전문분야에 종사하는 의학자들인 경우를 전문 또는 특수전문 의학 학술지라고 하면 의학 전반에 걸친 논문이 투고되고 여러 의학분야에 종사하는 의학자들이 독자층을 이루는 경우를 종합 의학학술지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