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아이티주의―이성과 진리의 색깔을 묻다

Abstract

5년 5월 13~15일 동안에 도미니카공화국 사회와 정부당국은 폭력적으로 3천여 명 이상의 아이티인을 도미니카공화국에서 대규모로 추방했다. 또한 대부분이 아이티계로 검은 피부색을 갖고 있는 도미니카공화국 여자와 아동을 도미니카공화국과 아이티 국경지역인 다하본(Dajabón)에서 추방했다. 이러한 대규모의 아이티인 추방은 2005년 5월 9일 아티요 팔마(Hatillo Palma) 지역에서 도미니카공화국 상인이 아이티 이주민에게 부당하게 암살된 것에 대한 보복의 성격을 띤 것이었다. 아이티뿐만 아니라 도미니카공화국과 국제사회에서도 인권침해뿐만 아니라 그 비인간적 대처에 당혹스러워 했다. 이는 도미니카공화국의 일부 민족주의 세력이 지닌 반 아이티주의가 여실히 표출된 사건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