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브로 시스템에서 펨토셀/매크로셀간 간섭 분석 : Femtocell/Macrocell Interference Analysis in WiBro System

Abstract

펨토셀을 도입함으로써 이동통신시스템의 실내 커버리지를 확장하고 시스템 용량을 증대시킬 수 있다. 펨토셀이 효과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펨토셀과 매크로셀간의 전파 간섭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와이브로 시스템에 펨토셀을 적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간섭 영향을 살펴본다. 펨토셀과 매크로셀간의 동기가 유지된 경우를 가정하여, 펨토셀이 매크로

셀과 동일한 채널에서 동작하는 경우와 인접 채널에서 동작하는 경우에 대하여 시스템 레벨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평균 셀 throughput 을 구하고 펨토셀과 매크로셀간 간섭 영향 특성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