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Phenotypic Characterization of Cementum-Derived Cells in Human : 사람 백악질 세포유래의 형질특성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Kim, Su-Hwan; Yang, Byung-Kun; Ku, Young; Rhyu, In-Chul; Chung, Chong-Pyoung; Han, Soo-Boo; Lee, Yong-Moo

Issue Date
2004
Publisher
대한치주과학회
Citation
대한치주과학회지 2004;34:269-279
Keywords
백악질백악질 유래 세포분리배양형질 특성
Description
This study was supported by the S.N.U. foundation and Overheal Research Fund.
Abstract
백악질 세포의 분리 및 배양방법을 확립하고, 이를 이용하여 백악질 세포의 형질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교정목적으로 발거된 소구치를 이용하여, 치은섬유아세포, 치주인대 세포 및 백악질 유래 세포를 분리, 배양하였다. 백악질 유래 세포 배양시에는 백악질을 절제한 후 Collagenase P를 이용하여 백악질 유래 세포 외의 다른 세포의 개제를 배제하였고, 기질을 분해하여 세포의 분리 및 배양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분리 및 배양시기의 세포의 형태를 광학현미경을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조골세포의 특성을 가지는 SaOs-2세포를 대조군으로 이용하여 분리 및 배양된 세포군들을 동일한 조건으로 배양하였다. 3일 및 7일째에 세포증식도를 측정하였고 7일째에 ALPase 효소 활성도를 측정하였다.
각 세포의 형질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RT-PCR을 실시하여 조골세포 분화 표식자와 연관된 osteopontin(OPN), Alkaline phosphatase(ALP), type Ⅰcollagen(COL-Ⅰ), Bone sialoprotein(BSP), BMP-2 및 osteocalcin(OC)의 발현을 비교 관찰하였다.
백악질 유래 세포의 분리 및 배양을 시도한 5명의 치아 중에서 3명의 치아에서 세포군을 배양해 낼 수 이썼다. 배양한 백악질 유래 세포는 섬유아세포와 유사한 형태와 증식을 보였다.
ALPase 효소 활성도 검사 결과 백악질 유래 세포는 SaOs-2 세포보다 낮은 활성도를 나타내었으며, 배양된 세포의 RT-PCR 결과 백악질 유래 세포가 조골세포 및 다른 대조군의 세포와는 다른 형질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상의 관찰결과로 사람의 백악질 유래 세포를 백악질의 절제 및 효소처리 방법으로 효과적인 분리 및 배양이 가능하며, 이는 향후 백악질 세포의 형질 특성 및 백악질 형성의 분자적 기전을 파악하는 중요한 연구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ISSN
0250-3352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742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