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γR genetic polymorphisms of periodontal disease in Korean population : 한국인 치주질환 환자에서 Fc λR 유전자 다형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Genomic Project 이후로 다양한 질환에 있어서 유전적인 영향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 치주질환 환자에서 Fc γR유전자의 유전자다형성과 치주질환 특성과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치주적으로 건강한 한국인 90명 (대조군, 남자 64명, 여자 26명), 중도 만성 치주염환자 40명 (severe chronic periodontitis patients; severe CP, 남자 24명, 여자 16명), 급진성 치주염환자 23명 (aggressive periodontitis patients: AgP, 남자 16명 여자 7명)을 대상으로 임상지수 (치주낭깊이, 임상부착소실, 치은지수, 치태지수, 탐침 후 출혈지수, 치조골소실)를 측정하였다. 또한 이들의 정맥혈에서 추출한 DNA를 PCR(Polymerase Chain Reaction)법, 전기영동법 등을 이용하여 Fc γRⅢa, Fc γRⅢb의 대립유전자의 존재여부를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유전자의 다형성 및 Fc γR복합유전자형(Fc γR composite genotype)을 확인하여, 각 군 간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