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터넷 이용과 정보격차 - 접근, 활용, 참여를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민영-
dc.date.accessioned2012-03-21T07:25:23Z-
dc.date.available2012-03-21T07:25:23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citation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ol.48 No.1. pp. 150-187-
dc.identifier.issn1738-619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5540-
dc.description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은 보고서(2008-01)의 데이터와 일부 이론적 내용에 바탕을 두었음.-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인터넷 이용자 내부의 정보격차 현상을 접근성(access), 활용성(literacy) 및 참여(participation)의 측면에서 탐구하려는 시도이다. 구체적으로 각 부문별 격차 구조를 성, 연령, 교육 및 소득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더 나아가 접근성, 활용성, 그리고 참여 간의 상호 관계를 탐색하였다. 전국 규모의 온라인 조사 결과(N = 1,420), 첫째 인터넷 이용자의 물리적, 환경적 접근성은 계층에 상관없이 높은 수준을 보였으나 여전히 교육과 소득에 따른 격차가 존재했다. 둘째, 격차 구조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 부문은 인터넷 활용의 역량과 수준에 관련된 것이었다. 특히 고연령 계층의 활용성 수준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셋째, 참여 부문은 인터넷을 매개로 정보 생산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여하는 정도로 측정 되었는데, 전반적으로 매우 미약한 수준에 머물러 있어 계층을 막론하고 이러한 참여적 실천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었다. 한편 접근성, 활용성, 그리고 참여 사이에도 유의미한 관계가 관찰되었다. 구체적으로 접근성은 인터넷을 실질적으로 활용하고 향유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토대로 작용하였고, 활용성은 온라인 공간에서의 참여 활동을 진작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Institute of Communication Research, Seoul National University-
dc.subject인터넷 이용-
dc.subject정보격차-
dc.subject접근성-
dc.subject활용성-
dc.subject참여-
dc.title인터넷 이용과 정보격차 - 접근, 활용, 참여를 중심으로-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dc.citation.endpage18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pages150-187-
dc.citation.startpage150-
dc.citation.volume4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