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소셜미디어 유력자의 네트워크 특성 - 한국의 트위터 공동체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원태 | - |
dc.contributor.author | 차미영 | - |
dc.contributor.author | 양해륜 | - |
dc.date.accessioned | 2012-03-21T07:25:44Z | - |
dc.date.available | 2012-03-21T07:25:44Z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citation |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ol.48 No.2. pp. 44-79 | - |
dc.identifier.issn | 1738-6195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75544 | - |
dc.description | 이 논문은 2010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보고서 『모바일 소셜미디어에서 유력자(influentials)의 역할』을 수정·보완한 것이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의제설정, 여론형성 등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새로운 유형의 오피니언 리더, 즉 소셜미디어 유력자들(social media influentials)의 네트워크 특성과 역할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 한국의 트위터 유력자들은 글로벌 네트워크와는 달리 이용자 상호작용(user interaction)의 측면에서 매우 강력한 네트워크 호혜성을 특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이들 트위터 유력자의 영향력도 그들이 보유한 팔로어 규모에 의존하기보다는 적극적인 리트윗(RT)을 매개로 하는 수많은 팔로어들과의 개방적 소통방식에 의해 적극 추동된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특히 매개적 유력자(intermediary influentials)의 역할에서 보듯이, 강력한 유력자 네트워크의 이면에는 네트워크 구성원들의 추천과 평판에 기반한 쌍방향적인 의사소통이 놓여있음을 알 수 있다 | - |
dc.description.sponsorship | 이 연구는 2011년도 정부(교육과학기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기초 연구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된 것임(2011-0012988).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Institute of Communication Research, Seoul National University | - |
dc.subject | 소셜미디어 | - |
dc.subject | 트위터 | - |
dc.subject | 의견지도자 | - |
dc.subject | 유력자 | - |
dc.subject | 매개적 유력자 | - |
dc.subject | 호혜성 | - |
dc.subject | 트위터 공동체 | - |
dc.title | 소셜미디어 유력자의 네트워크 특성 - 한국의 트위터 공동체를 중심으로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 - |
dc.citation.endpage | 7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pages | 44-79 | - |
dc.citation.startpage | 44 | - |
dc.citation.volume | 48 | - |
- Appears in Collections: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