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트위터 공간의 한국 정치 - 정치인 네트워크와 유권자 네트워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덕진
Issue Date
2011
Publisher
Institute of Communication Research, Seoul National University
Cita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ol.48 No.2. pp. 80-107
Keywords
트위터 정치소셜 네트워크 분석선거co-follow정치적 선택
Abstract
트위터가 정치적으로 커다란 영향력을 가진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되면서 정치인들의 트위터 가입과 활동이 두드러지게 늘고 있다. 또한 2010년 6·2 지방선거와 2011년 4·27 재보선을 거치면서 트위터의 정치적 영향력이 직간접적으로 확인된 것도 트위터 정치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 글은 2010년 9월 30일 기준으로 트위터 계정을 가지고 있는 145명의 정치인 계정과 같은 해 8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수집된 1,113,365개의 한국인 계정 및 동 계정에서 작성된 77,452,090개의 트윗을 분석함으로써 트위터 공간에서 벌어지고 있는 정치행위와 유권자의 선택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결과는 트위터를 통해 정치적 이득을 얻으려는 정치인들의 노력이 다양한 네트워크 맥락에서 서로 다른 성과를 가져다주고 있음을 알려준다. 정치인들의 트위터 활동은 트윗이나 팔로잉과 같은 그들의 노력뿐 아니라 그들에 대한 유권자들의 팔로우, reply, RT 등과 같은 반응에 의해 영향 받고 있다. 또한 트위터에서의 정치적 성과를 올리는 데에는 하나의 정답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몇 가지의 서로 다른 길이 있음도 알 수 있었다. 유권자들의 복수의 정치인들을 동시
에 팔로우(co-follow)하면서 보여주는 그들의 정치적 선택은 정당별로 판이하게 다른 양상을 보이며, 이것은 각 정당의 전략과 관련해서도 중요한 시사점을 가진다.
113만 명에 달하는 유권자 네트워크와 그들의 정치적 선택을 분석해 보면, 트위터 이용자 집단과 비이용자 집단에서 중요한 차이점들이 발견되었다. 또한 정치인이 아닌 일반인들의 경우에도 그들의 정치적 선택과 트위터 네트워크에서의 구조적 위치 사이에는 놀라울 정도의 체계적인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분석결과의 정치적 함의는 트위터 공간에서의 정치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세 가지 맥락, 즉 오프라인 정치의 진정성, 일관성, 투명성, 트위터 정치인 네트워크에서의 성실한 활동과 소통, 그리고 방대한 유권자 네트워크가 무엇을 요청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모두 필요하다는 것이다.
ISSN
1738-6195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55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of Communication Research (언론정보연구소)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언론정보연구)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언론정보연구) vol.48 (201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