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디지털 시대의 국제 뉴스 - 온라인 국제뉴스에 대한 국가별 비교연구

Description

이 연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2010년에 진행한 김성해·심영섭의 글로벌 디지털 시대 국제보도 경쟁력 강화방안의 자료 일부를 활용하였음을 밝힙니다.

Abstract

글로벌 디지털 시대를 맞아 국제뉴스의 생산, 유통 및 소비에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국제뉴스가 오프라인과 어떤 차별성과 공통점을 갖고 있는지, 그간의 국제보도 연구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된 문제가 어느 정도 극복되고 있는지에 대한 글로벌 연구는 많지 않다. 게다가 국내 언론의 경우 디지털 시대의 등장으로 인해 국제뉴스의 품질이 악화되고, 서방 의존성이 증가하며, 국제사회에 대한 맥락화된 정보를 전달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많다. 이 연구는 이에 한국 및 세계 주요 국가 권위지들의 온라인 판 국제뉴스를 선택해 뉴스의 형식과 내용의 다양성, 뉴스의 성격 및 목적, 기사의 작성과 자료 구성 및 정보의 완결성 등을 평가했다. 나아가 연구자들은 이 연구를 통해 한국 언론의 국제보도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확인하는 한편, 국제보도 품질개선을 위한 근거와 함의를 모색하고자 했다. 분석을 통해 한국 언론과 선진국 권위지의 국제뉴스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한국 언론은 국제보도의 고질

적 문제점을 여전히 답습하고 있었고, 인터넷의 미확인 정보에 근거해 편의적·자의적으로 국제뉴스를 편집·가공하고 있었으며, 국제적 공동현안에 대한 환경감시 기능은 취약했다. 이 연구를 계기로 국제보도에 대한 관심제고는 물론 국제뉴스의 품격제고를 위한 실천적 전략들이 적극 모색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