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가산한간 <이년율령>의 출토위치와 편련 -서사과정의 복원을 겸하여- : <二年律令>的出土位置和編聯 - 爲了復元書寫過程-

Abstract

운몽수호지(雲夢睡虎地) 출토 진률(秦律)과 함께 장가산(張家山) 274호묘에서 발견된 은 이제 진한시대 역사 연구에서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자료가 되었다. 이 공개된 이후 다양한 방면에서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연구 성과가 나왔으며, 그 결과 진한시대 국가지배의 주요한 측면들이 밝혀졌다. 그만큼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는 자료이므로, 자료 자체에 대한 사료적 검토가 필요함은 너무도 당연하다. 2001년에 처음으로 공개된 석독 내용은 발굴 이후 18년이라는 오랜 준비기간 만큼이나 여러 정리자들의 세밀한 관찰과 판단에 근거한 것이었지만(張家山二四七號漢墓竹簡整理小組 2001), 자료가 공개되자 많은 연구자들은 자료에 기초한 연구뿐만 아니라 자료 자체에 대한 분석에 강한 관심을 표명하였고, 그 과정에서 석독(釋讀)과 분장(分章), 편련(編聯) 등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일본 경도대학 인문과학연구소와(冨谷至 編, 2006) 전수대학(專修大學)에서도(專修大學『二年律令』硏究會 2003∼2009) 각각 공동 역주작업을 통해 상세한 주석과 함께 자료에 대한 검토를 병행하였다. 그 뒤 정리소조는 5년

만에 다시 석독수정본을 발행하였으며(張家山二四七號漢墓竹簡整理小組 2006), 최근에는 무한대학(武漢大學) 간백연구중심(簡帛硏究中心)이 주축이 되어 적외선 촬영 기술을 동원한 새로운 석독 결과를 『이년율령

여주언서(二年律令與奏讞書)』(彭浩․ 陳偉․ 工藤元男 主編 2007)의 형태로 출간하였다. 이로써 그동안 논란이 되어 왔던 글자의 판독 부분은 대부분 해결된 듯 보인다. 또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종합적으로 반영함

으로써 조문 간의 배치 문제도 상당한 진전을 보았다(윤재석 2008).

本文欲经过文本分析来复原张家山二七四号墓出土的≪ 二年律令≫ 。

这次本文运用的方法是把张家山汉简整理小组所公开的≪ 出土位置示意图≫与内容上整理好的≪ 释读本≫ 来进行比较分析。结果,我能发现几点: (1) 虽内容上归属于同一条,出土位置互相远离 (2) 虽内容上属于同一律令,排列顺序混乱 (3) 每个律令不在一起,与其他律令混在一起 (4) 律令的相互顺序也不一致。从具体的出土位置上来看,这种散乱的排列状态绝对不可能只是由于编连绳子的断裂、或是从外部的冲击而发生的。此外,≪ 二年

律令≫ 有更多的错误。比如,(5) 有些简缺了,只有前部或后部留下了 (6)有时,不同律文写在同一个条里 (7) 有不少的误字,而且有些句子遗漏了。总之, 在张家山二七四号墓埋葬≪ 二年律令≫ 时,这些卷本来就不是完整的。

不过,墓主生前使用过的律令绝对不可能这么不完整。因此,张家山二七四号墓出土的≪ 二年律令≫ 应是根据墓主的遗嘱让专家抄写正本的一部分。后汉时期的周磬是属于比较明显的例子。同时,≪ 二年律令≫ 上出

现的句读符号也能够证明这个事情。句读符号原来是读者阅读的时候根据 自己的原则进行标记的。所以,句读符号应该标记在文字和文字之间,也就是说文字和符号的间距缜密。但是,≪ 二年律令≫ 上不少的符号是好像

文字似的标记的。结果,符号和文字之间距是像其他文字和文字之间距差 不多的。像这样抄写专家, 其中之一就是具律题目简出现过的人名、郑女欠。

前面所说的第二种错误(5, 6, 7)很可能都是这时发生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