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고대 후기 라틴어 문법서에 나타나는 소리와 문자론 - Vox와 Littera를 중심으로 - : Speech-sound and Letter in Late Latin Grammatical Tradition

Abstract

고대 라틴어 문법학은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언어학습과 동시에 익히게 되는 문법용어들을 통해 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구체적인 언어 학습에서는 음운론에 입각한 설명보다는 구체적인 발성연습이 중요시된다. 또 학습대상이 되는 언어의 발성에 대해 학술적인 논의를 하는 맥락에서도 현대적인 분석방법과 물리적인 도구들을 동원한 보다 세분화되고 기술적인 서술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럽문명권의 언어이론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라틴어 문법학전통 안에서 이루어져 왔던 음운론적 논의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이 상황을 고대 인도의 빠니니 전통이나 그 이전부터 있어 왔던 인도의 문법학 전통과 비교해 보면 실감할 수 있는 차이는 상당히 크다. 인도 고전어인 산스크리트어(Sanskrit)를 학습하는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문자의 나열 순서는 정확한 음운론적 분석의 결과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전에서의 문자와 그 문자들이 나타내는 소리들의 나열순서는 발성위치에 따른 배열을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에 반해 고대 라틴어 문법학의 소리에 대한 논의는 개별 소리의 조음 방법이나 위치에 대한 서술 보다는 음절의 장단, 음보(metrical feet) 등을 포함하여 운율의 기본 요소를 다루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쉽게 제기할 수 있는 질문은, 과연 고대 라틴어 문법학에서는 음운론적 논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는지 또는

로빈스(Robins)의 주장처럼 상대적 취약성을 보이고 있는지이다. 그리고 현대적 관점에서 라틴어 문법학의 음운론 논의를 실패라고 단정하기에 앞서 라틴어 음운론이 왜 그러한 양상으로 발달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탐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This article aims to provide a detailed exposition on the treatment of the speech-sound and letters in ancient Latin grammatical tradition and thereby to show the rationale of the mode of their explanation. In ancient Latin grammars, a letter is recognised as an entity which has three properties, i.e. name, figure, and sound. Donatuss definitions of vox and littera show the close relation between the two concepts, of which the crucial link is meaning as is clearly explained by Priscian. Moreover, the aural aspect of the speech-sound expressed in the definition of speech-sound and the etymological explanation of littera as legendi iter need to be understood against the backdrop of the oral/aural culture of the ancient period.

The emphasis placed on the oral aspect of the letter in the ancient Latin grammars reflects the function and the aim of the grammatical education in the period, namely the interpretation of the literature and speaking correctly. Accordingly, the treatment of the speech-sound and the letter was developed with this literal and rhetorical orientation. The phonological treatment of the ancient Latin grammars needs to be considered and evaluated within this con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