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서평: 『고대철학이란 무엇인가』- 도야와 삶의 방식으로서의 철학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유석
Issue Date
2011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41, pp. 381-388
Abstract
한국에 피에르 아도(Pierre Hadot, 1922~2010)라는 이름이 알려진 것은 그리 오래전 일이 아니다. 지금 소개하려는 『고대철학이란 무엇인가』가 처음 출판된 2008년 어간에 들어서야 그의 이름이 조금씩 거론되기 시작했으니 말이다. 사실 그의 이름은 서양철학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 독자들은 물론, 서양고대철학 전공자들 사이에서도 적잖이 낯선 게 사실이다. 우선 그가 프랑스 학자로서 영어권에는 그렇게 많이 소개되지 않았다는 것이 한 가지 이유라 하겠지만, 무엇보
다도 그의 주요 업적들이 플로티노스를 중심으로 하는 신플라톤주의, 그리고 초기 기독교철학과 신비주의 등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도 중요한 이유가 된다. 왜냐하면 이 분야들은 한국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여전히 소수자의 영역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이런 조건들을 감안한다면, 피에르 아도의 이름이 조금씩이나마 거론되고 있다는 것은 현재 우리가 서양고대철학에 대한 관심의 폭을 조금씩 넓혀가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가 아닐까 생각해 볼 수도 있겠다. 사실 그의 작품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피에르 아도라는 인물에 좀 더 관심을 기울여볼 필요가 있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60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41호 (201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