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sserl의 현상학과 Schutz의 현상학적 사회학 : Husserls Phenomenology and Schutzs Phenomenological Sociology

Abstract

이 글의 목표는 Husserl의 현상학이 Schutz의 현상학적 사회학에 대해 미친 영향을 해명하는 데 있다. 일군의 연구자들은 Schutz가 Husserl의 현상학을 비판하고 거부하면서 자신의 현상학적 사회학을 전개해 나갔

으며 따라서 Husserl의 현상학이 Schutz의 현상학에 대해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 논문은 바로 이러한 견해가 부당함을 밝히면서 후설이 Schutz의 현상학적 사회학에 대해 미친 영향을 해명하는데 있다. 이 논문의 1장은 Weber의 이해사회학의 의의와 한계를 간단히 다룰 것이다. 거기에 이어 2장과 3장에서는 Husserl의 현상학이 Schutz의 현상학적 사회학에 대해 미친 영향을 살펴볼 것이다. 2장에서는 Husserl의 현상학적 심리학이 Schutz의 현상학적 사회학에 대해 미친 영향을 살펴볼 것이다. 2장의 핵심적인 논지는 Schutz의 현상학적 사회학은 Husserl이 구상한 현상학적 심리학의 한 유형에 해당한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Husserl은 현상학적 심리학을 통해서뿐 아니라 초월론적 현상학을 통해서도 Schutz의 현상학적 사회학에 대해 영향을 미쳤는데, 3장에서는 바로 이 점이 해명될 것이다. 이러한 논의에 이어 4장에서는 Husserl의 현상학 속에는 Schutz

가 자신의 현상학적 사회학을 전개하면서 실제로 받은 것보다 훨씬 더 풍부한 영감의 원천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간단히 언급하면서 이 논문의 전체적인 논의를 마무리 할 것이다.

This paper aims to clarify the influence of Husserls phenomenology upon Schutzs phenomenological sociology. In developing his phenomenological sociology, although Schutz was deeply influenced by Weber, he considers that the interpretative sociology developed by the latter has some difficulties. It is Husserls phenomenology that enabled him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of Webers interpretative sociology and to found a phenomenological sociology as an interpretative sociology in a true sense. In section 1, I will deal with the significance and difficulties of Webers interpretative sociology. In section 2, I will deal with the influence of Husserls phenomenological psychology. In section 3, the influence of Husserls transcendental phenomenology on Schutzs phenomenological sociology is address, and in section 4, I note that there are some motives in Husserls later phenomenology that could be useful for the development of phenomenological soci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