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Line Probing 기술 : Line Probing Techniques for Efficient Channel Utilization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통신 채널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Line Probing 기술에 대해 다룬다. Line Probing 기술은 대역이 제한된 채널에서 필요한 전송 품질을 만족하는 최대의 전송 속도를 얻기 위해 채널의 왜곡 특성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이에 기반하여 가변적으로 심벌 전송률과 심벌 당 전송 비트 등의 변조 파라미터를 최적화한다. 채널의 왜곡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스펙트럼 추정기의 추정 성능을 분석하고 모의 실험을 통해 검증한다. 또한 SNR이 낮은 주파수 대의 추정 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수정된 probing 신호를 제안하고 추정 분산 측면에서 기존의 probing 신호와 비교한다. 마지막으로 왜곡 특성이 다른 두 공중 전화선 채널에 대해 Line Probing 기법을 적용하여 최적 심벌 전송률을 결정하는 예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