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 훈련신호를 이용한 반향제거기 초기화

Initialization of echo canceller using real training signal

전화선을 이용한 V.34 고속 모뎀에서는 반향신호(echo signal)를 65dB정도까지 감소시키는 것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특정 훈련신호를 가지고 자기상관 함수(auto-correlation)를 사용하여 반향제거기(echo canceller)를 초기화하는 방법이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실수신호를 사용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추정경로 길이의 2배만큼 훈련신호를 전송하여야 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circular convolution사용 초기화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훈련신호의 실수신호 설계를 가능케 한다. 이 방법은 반향제거기 초기화의 연산량을 대폭 감소시킬 뿐 아니라 초기화 속도도 기존의 방법보다 더욱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의 성능을 분석하고 전산모의실험을 통해 기존의 방법과 비교한다.

훈련신호; 반향제거기 초기화; V.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