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 오차에 강인한 자력 적응 빔포밍 기법 : Robust Blind Beamforming in Direction Error

Abstract

빔포밍 기술은 안테나 배열과 적응 신호 처리를 통해 동일한 채널의 간섭 신호를 제거하는 기술로 훈련 신호를 이용하는 방식이 우수한 성능을 갖지만 훈련 후에 가변적인 무선 채널에 대응하기 위해서 별도의 훈련 신호를 보내야 되므로 자력 적응에 의한 빔포밍 기법이 널리 연구되고 있다. 최근에 가입자 신호의 방향을 정확하게 안다는 가정 하에 공간적 전처리 필터(Spatial prefilter)를 이용하여 간섭을 제거하는 효율적인 빔포밍 기법이 제안되었다. 그러나 원하는 신호의 방향 정보에 오차가 있는 경우에는 그 성능이 크게 열화된다. 본 논문에서는 원하는 신호의 방향 벡터를 찾을 수 있는 적응 신호 제거기를 이용하여 방향 오차에 의한 공간적 전처리 필터 계[수의 오차를 정정하는 방식을 제안하고, 제안된 방식이 기존의 방식에 비해 방향 오차에 대해 강인한 성능을 가짐을 전산 모의 실험을 통해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