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통신] 리우데자네이루 파벨라 취재기

Abstract

브라질 상파울루 과를루스 공항에 내려 도심으로 들어가다 보면 얼마 지나지 않아 길 양옆으로 붉은 벽돌 또는 판자로 얼기설기 지은 가옥들의 군집(群集)을 쉽사리 볼 수 있다. 한눈에 보아도 내구성이라고는 별로 있

어 보이지 않는 부실한 집이다. 그런 집들이 산등성이 비탈이나 교외의 허름한 동네마다 즐비하다. 이것이 바로 전형적인 도시의 빈민가로서 파벨라(favela)라고 한다는 것을 알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상파울루뿐만 아니라 리우데자네이루 등 브라질 대도시의 산동네나 변두리에는 어김없이 이같은 파벨라들이 여기저기 산재해 있다. 어떤 곳은 부유한 지역과 담 하나를 경계로 둔 파벨라도 있다.

사실 어느 나라 어느 대도시에도 빈민가는 있다. 미국에도 할렘과 같은 슬럼가가 있고 중국에는 후통(胡桐)이, 한국에는 판자촌과 달동네가 있다. 후진국의 경우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가 맞물리면서 농촌공동체에

서 이탈한 이농자(離農者)들이 도시 외곽으로 모여들어 임노동자로 살면서 빈민촌을 이루는 현상이 공통적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