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쿠바의 다마스 데 블랑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희순
Issue Date
2012-03
Publisher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
Citation
Translatin, Vol.19, pp. 20-23
Abstract
지난 3월 17~18일 쿠바 정부는 다마스 데 블랑코(Damas de Blanco, 흰옷 입은 부인들이라는 뜻) 회원 수십 명을 체포했다. 3월 말로 예정된 교황 베네딕토 16세의 방문을 앞두고 이 단체가 활발하게 활동을 전개한 데 대해 정부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다마스 데 블랑코는 구금된 쿠바 반체제 인사의 여성 가족으로 구성되었으며 아바나를 근거지로 활동해 왔다. 이들은 매주 일요일 흰 옷을 입고 글라디올러스를 든 채 교회에서부터 자신들의 집까지 행진을 하며 쿠바 정부에 대한 반대 시위를 한다.

다마스 데 블랑코 회원들이 행진을 할 때 정부 요원으로 추정되는 이들이나 경찰과의 마찰이 종종 빚어졌지만 이들이 전격적으로 체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쿠바 정부는 이들에 대한 강경한 대응이 결국 체제의

불안정성을 키울 것이라 판단해 강경 진압은 피해 왔다. 그러나 다마스데 블랑코 회원들은 평소에도 정부 및 친정부 단체에 의해 감시를 받아왔고 여행에 제한을 받았으며 쿠바 주재 미국 공관 관련 행사에는 참여할 수 없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73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Institute of Latin American Studies (라틴아메리카연구소)Webzine TransLatin (웹진 트랜스라틴)Webzine TransLatin (웹진 트랜스라틴) No.19 (2012.0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