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IRS : 협업 및 동적 파라메터 실험을 위한 항공 우주 포탈 = e-AIRS : an integrated aerospace portal for collaborative experiments and dynamic parametric studies

항공우주의 연구를 위해 대용량의 컴퓨팅 자원 이용, 실험 결과의 상호 교류 및 분석, 온라인 상에서의 자동 실행 등의 서비스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미 개발된 e-AIRS[1],[2]의 활용을 극대화하고 병렬해석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동적 파라메터 실험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한다. 동적 파라메터 실험 서비스는 복잡한 현상을 포함한 다양한 계산 수행을 지원하기위해, 동적으로 파라메터를 생성하고 효율적으로 동시에 작업들을 실행하는 서비스이다. 또한 GT4(Globus Toolkit 4)[3] WSRF를 기반으로 웹 서비스로 구현하여 서비스의 이용 및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자 한다. 연구자간의 효과적인 정보 공유 및 협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항공 우주 연구 개발에 있어 효율적인 환경을 지원함은 물론 연구자간 협력을 통한 신뢰성 있는 결과 값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