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P 기법을 이용한 3차원 점성 충격파관 유동의 수치적 해석 = Numerical analysis of three-dimensional vuscous shock tube problem using multi-dimensional limiting proces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차원 유동에 대하여 정의된 점성 충격파관 문제를 3차원 문제로 확장하고, 수치해를 구해 봄으로써 물리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다차원 압축성 유동에서 정확성 향상 및 수치 진동의 효율적 제어를 목적으로 개발된 MLP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새로이 개발된 수치 기법의 성능을 기존 기법과 비교해 보았다. 벽면의 영향이 거의 없는 영역에서는 2차원 유동에서와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보태어 3차원 점성 충격파관 유동에서만 발견되는 코너 유동의 형태도 관찰해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