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추적기법을 이용한 LCD Backlight Unit 시뮬레이션 제작에 관한 이론 : A theoretical basis for the development of LCD backlight unit simulator

Abstract

LCD(Liquid Crystal Display)는 표시장치로 실용화된 후 많은 상품에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LCD는 자체 발광 능력이 없으므로 그 후면에서 LCD 화면을 밝혀주는 BLU(Backlight Unit)를 필요로 한다. BLU는 내부 광원으로 밝기가 균일한 평면광을 만들어 LCD 화면을 균일하게 면조사하는 역할을 한다. LCD의 표시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균일한 평면광을 만들어내는 BLU를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BLU를 제작하는 툴(Tool)과 제작된 BLU가 생성하는 평면광의 휘도 분포를 예측하는 시뮬레이터를 제안함으로써 BLU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