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경쟁력지수에 대한 비판적 검토 : IMD와 WEF의 국가경쟁력지수를 중심으로 : A Critical Review of Global Competitiveness Indices: Around the Global Competitiveness IMD and WEF Indices

Abstract

국가 간 경쟁이 심화되고 국가경쟁력에 대한 비교연구가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국가경쟁력지수가 여러 연구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을 뿐 아니라 국가정책결정의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국가경쟁력지수의 수요증가에도 불구하고 국가경쟁력의 개념과 그 측정의 타당성, 그리고 활용 방법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들이 제대로 제시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 제경영개발원(International Institute for Management Development)과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국가경쟁력지수에서 사용되는 국가경쟁력의 개념, 측정의 하위지수, 측정지표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2000년부터 2010년의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국가경쟁력지수의 활용상의 문제를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국가경쟁력 개념상의 모호성과 이론적 근거의 부족, 측정의 신뢰성과 타당성의 부족, 결과 산정상의 문제, 활용과 해석상의 자의성 등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시계열 분석이나 다른 실증연구의 독립변수나 종속변수로 국가경쟁력지수를 사용하는 것에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