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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브를 볼트로 접합한 보 플랜지 절취형(RBS) 철골모멘트접합부의 내진설계 및 성능평가 : Seismic Design and Testing of Reduced Beam Section Steel Moment Connections with Bolted Web Attachmen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철호 | - |
dc.contributor.author | 김재훈 | - |
dc.date.accessioned | 2009-08-28 | - |
dc.date.available | 2009-08-28 | - |
dc.date.issued | 2005-12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제17권, 제5호, pp. 689-697 | en |
dc.identifier.issn | 1226-363X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793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보 플랜지 절취형 (Reduced Beam Section, RBS) 내진 철골모멘트접합부의 최근 실험결과를 살펴보면, 보 웨브를 볼트 접합한 시험체는 보 웨브를 용접한 시험체에 비해 조기에 스캘럽에서 취성파단이 발생하는 열등한 내진성능을 나타냈다. 과거 여러 연구자들이 수행한 실험 결과 및 본 연구의 수치해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이러한 접합부의 조기 취성파괴는 고전 휨이론과 매우 다른 응력전달 메카니즘에서 기인하는 웨브 볼트의 슬립, 그리고 재료의 인성이 가장 낮은 스캘럽 부근의 응력집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 및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RBS 접합부의 실제 응력전달경로에 부합되는 새로운 보 웨브 볼트 설계법 및 개선된 상세를 제시하고 실물대 실험을 통하여 방안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 en |
dc.description.sponsorship | 이 연구는 한국 지진공학연구센터의 지원에 의한 것으로 이에 감사드립니다 (과제번호:R11-1997-045-11004-0). | en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강구조학회 =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 en |
dc.subject | 보 플랜지 절취형 단면 | en |
dc.subject | 철골모멘트접합부 | en |
dc.subject | 볼트접합 | en |
dc.subject | 슬립 | en |
dc.subject | 취성파괴 | en |
dc.subject | 내진설계 | en |
dc.subject | reduced beam section | en |
dc.subject | steel moment connection | en |
dc.subject | bolted connection | en |
dc.subject | slip | en |
dc.subject | brittle fracture | en |
dc.subject | seismic design | en |
dc.title | 웨브를 볼트로 접합한 보 플랜지 절취형(RBS) 철골모멘트접합부의 내진설계 및 성능평가 | en |
dc.title.alternative | Seismic Design and Testing of Reduced Beam Section Steel Moment Connections with Bolted Web Attachment | en |
dc.type | Article | en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Lee, Cheol Ho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Kim, Jae Ho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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