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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브를 볼트로 접합한 보 플랜지 절취형(RBS) 철골모멘트접합부의 내진설계 및 성능평가 : Seismic Design and Testing of Reduced Beam Section Steel Moment Connections with Bolted Web Attach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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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철호-
dc.contributor.author김재훈-
dc.date.accessioned2009-08-28-
dc.date.available2009-08-28-
dc.date.issued2005-12-
dc.identifier.citation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제17권, 제5호, pp. 689-697en
dc.identifier.issn1226-363X-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932-
dc.description.abstract보 플랜지 절취형 (Reduced Beam Section, RBS) 내진 철골모멘트접합부의 최근 실험결과를 살펴보면, 보 웨브를 볼트 접합한 시험체는 보 웨브를 용접한 시험체에 비해 조기에 스캘럽에서 취성파단이 발생하는 열등한 내진성능을 나타냈다. 과거 여러 연구자들이 수행한 실험 결과 및 본 연구의 수치해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이러한 접합부의 조기 취성파괴는 고전 휨이론과 매우 다른 응력전달 메카니즘에서 기인하는 웨브 볼트의 슬립, 그리고 재료의 인성이 가장 낮은 스캘럽 부근의 응력집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 및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RBS 접합부의 실제 응력전달경로에 부합되는 새로운 보 웨브 볼트 설계법 및 개선된 상세를 제시하고 실물대 실험을 통하여 방안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en
dc.description.sponsorship이 연구는 한국 지진공학연구센터의 지원에 의한 것으로 이에 감사드립니다 (과제번호:R11-1997-045-11004-0).e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강구조학회 =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en
dc.subject보 플랜지 절취형 단면en
dc.subject철골모멘트접합부en
dc.subject볼트접합en
dc.subject슬립en
dc.subject취성파괴en
dc.subject내진설계en
dc.subjectreduced beam sectionen
dc.subjectsteel moment connectionen
dc.subjectbolted connectionen
dc.subjectslipen
dc.subjectbrittle fractureen
dc.subjectseismic designen
dc.title웨브를 볼트로 접합한 보 플랜지 절취형(RBS) 철골모멘트접합부의 내진설계 및 성능평가en
dc.title.alternativeSeismic Design and Testing of Reduced Beam Section Steel Moment Connections with Bolted Web Attachmenten
dc.typeArticlee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Cheol Ho-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Jae H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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