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서사와 박경리 문학 : The Narrative of Love and the Literature of Park Kyung-ri

Abstract

박경리 문학은 방대한 만큼, 그 방대한 문학을 이루는 각각의 작품들에서 생동하는 인물 개개인의 상황, 그 인물들이 다른 인물들과 맺는 관계의 망은 복잡하며, 그 복잡함 속에서 박경리 문학의 의미는 풍부하게 생성된다. 이러한 박경리 문학의 특질을 떠받치는 주요한 버팀목으로 사랑서사를 들 수 있다. 박경리 문학에서 다양하게 변주되어 나타나는 사랑서사는 박경리가 그녀의 작가정신을 표출하기 위해 활용한 주요

한 수사학을 이룬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사랑서사를 풀어갈 수 있는 언어에는, 크게 불륜, 결혼․가족이 있다. 이 각각에는 다시 사랑, 가족윤리, 가족제도, 젠더(Gender) 등의 언어가 결합된다. 이와 관련하여 주목되는 바는, 사랑서사의 대부분이 불륜관계의 문제라는 점이다. 바람직한 결혼과 가족에 반(反anti-)하는 불륜을 통해, 박경리는 사랑과 가족에 대한 성찰을 보이며, 이는 바람직한 결혼과 가족에 대한 의미 부여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