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진(六鎭) 방언의 특징

구소련에 살고 있는 고레 사람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외국인들에게 거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고레 사람에 관한 최초의 논문은 1974년에 한국어로 강주진에 의해서 발표되었고, 1984년에는 고송무 교수의 논문이 나왔다. 나중에 이 책은 한국어와 영어로 번역되었다. 그 이전에도

여러 언어로 고레 사람에 대한 개개의 논문이 나온 것이 있었다.

그러나 페레스트로이카와 더불어 국경이 개방되면서 고레 사람과 고레 말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그 후 구소련과 외국에서도 많은 논저가 나왔다. 소련에서 러시아어로 출판된 가장 유명한 논저만을 본다면 게오르기 강이 1995년에 쓴 카자흐스탄의 고레 사람에 대하여, 보리스 박이 1993년에 쓴 제정 러시아에 있어서의 고레 사람 등이 있다. 이러한 논문들은 이주 자체, 이주의 자유 그리고 새로운 곳에서의 고레 사람의 적응을 쓴 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