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일본 樹木醫學會 제10차 대회 참가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나용준

Issue Date
2005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1, pp. 175-179
Abstract
작년 10월 29~31일에 걸쳐 일본 동경대학에서 개최된 일본수목의학회 제10차 대회에 다녀올 기회가 있었다. 우리에게 다소 생소한 樹木醫學이란, 의학과 수의학이 각각 사람과 동물의 건강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인 것처럼 수목과 삼림(森林)의 건강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을 말한다. 일본에는 나무와 숲의 건강 및 보전(保全)을 대상으로 연구, 교육 그리고 현장에서의 진단 및 치료 등의 활동을 하고있는 대표적인 단체가 2개 있다. 하나는 일본수목의학회(日本樹木醫學會, Tree Health Research Society of Japan)이고, 다른 하나는 일본수목의회(樹木醫會, Japanese Association of Tree Doctors)인데, 두 단체의 명칭이 너무 비슷해서 자칫 혼동하기 쉽다. 일본 수목의학회는 수목의학의 발전을 목적으로 1995년에 발족했는데, 대학∙연구소∙수목병원 등에서 수병학(樹病學), 삼림곤충학, 수목생리학, 삼림토양학, 조경학, 수목학 등 수목의학관련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교수, 연구자, 나무의사(일본에서는 樹木醫라고 부름) 등 700명의 회원을 가지고 있다. 이 학회는 매년 가을에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학회지 『樹木醫學會硏究』를 연 2회, 『수목의학 뉴스레터』를 연 4회 발행하고 있다. 또 현지검토회를 연 2회 정도 개최해서 수목보호관리의 기술적인 문제에 관한 현장검토를 실시하고 있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99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