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트 페테르브르크 건축기행

2006년 7월초에 소우회(筱愚會: 본인 지도로 박사, 석사가 된 사람들 연구회)의 회원과 가족 및 친지 27명이 함께 러시아 및 핀란드 건축시찰여행을 떠나서 처음에 방문한 도시가 러시아 상트 페테르브르크(St. Petersburg)이었다. 상트 페테르브르크(구 레닌그라드)는 1703년 5월 러시아 표트르 대제(大帝)가 스웨덴의 침략을 막기 위해 토끼 섬에서 목조교회를 기공함과 동시에 페드로파블로프스크 요새를 건설한 것을 시작으로 하여서 오늘날과 같은 도시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표트르 대제는 스웨덴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후에 핀란드 만 서족에 있는 발트 해로 진출하기 위하여, 1712년 러시아 수도를 모스코바에서 이 도시로 옮겼으며 18~19세기에 궁전들과 성당들을 건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