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대학 발전기금 조성의 필요성과 방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인규
Issue Date
2007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3, pp. 26-36
Abstract
1. 대학 발전기금 조성의 필요성 동서양에 있는 모든 대학들은 서로 앞을 다투어 자기 대학만을 위한 발전기금 조성사업에 혈안이 되어있다. 왜 대학의 발전기금은 반드시 조성되어야 하는가? 이 일은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그 대학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할 필수 과제라고 할 것이다. 이는 대학의 발전적 운영에 수반되는 재정 조달을 위한 방편이기 때문이다. 서울대학교의 경우 최근 몇 년 동안의 재정 형편을 살펴보면 총액 기준으로 2003년에는 6,272억 원이던 것이 해마다 조금씩 늘어 2006년에는 7,682억 원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재정 현황을 자세히 살펴보면 국고지원은 해마다 조금씩 감소하여 2003년에는 전체 예산의 35%였던 것이 2006년에는 28%로 줄어들었다. 기성회비는 이 기간 중 24%대를 계속 유지하였고, 발전기금은 3%로부터 8%로 큰 폭으로 늘어났으며 교수들의 연구비도 40%를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이렇게 따지고 보면 서울대학교가 앞으로 발전하기 위한 재원의 조달은 대학 발전기금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996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eoul National University(서울대학교)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Annual report of professors emeriti Seoul National University)서울대 명예교수회보(Annual report of professors emeriti Seoul National University) Vol. 03 (200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