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국평가학회(AEA) 참가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화준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4, pp. 129-137
Abstract
미국평가학회(American Evaluation Association: AEA) 22차 연례 컨퍼런스 및 워크숍이 2008년 11월 3일부터 9일까지 7일 동안 콜로라도 덴버시에서 개최되었다. 나는 2007년부터 2009년까지 3년 동안 계속해 AEA워크숍과 컨퍼런스에 참가하였다. 내가 AEA 참가기를 쓰기로 생각한 것은 AEA의 운영방식이 우리나라 학회의 운영에도 도움이 될까 해서이다. AEA는 회원이 약 5,000여명이며, 국제학회가 아니고 미국학자들 중심의 학회지만 이 학회에는 캐나다를 비롯하여 유럽 각국, 호주, 뉴질랜드, 중남미 및 일본과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의 학자들도 참여하는 대규모 학회이다. 이 학회는 몇 가지 특징이 있는데 그 특징 중의 하나는 회원들의 학문적 백그라운드가 다양하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학회운영이 주제 관심그룹(topical interest group: TIG)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회원들의 구성을 보면 회원들은 어느 단일분야, 예컨대 행정학이나 교육학 등과 같이 어느 한 학문분야가 아니라 행정학, 교육학, 보건학, 사회복지학, 환경학, 농학, 범죄학 등 매우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각 학문분야에서 발전시킨 평가에 관한 이론과 접근방법들이 회원들 사이에 공유될 수 있고, 평가에 관한 이론과 방법론들의 발전이 촉진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001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