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불교교단의 개혁과제와 방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병헌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4, pp. 175-181
Abstract
오늘날 우리 불교 교단은 사찰과 불자 숫자의 증가 등 양적인 면에서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질적인 면에서는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제는 양적 성장보다 질적인 변화를 모색해야 할 때다. 한국의 불교가 상구보리(上求菩提) 하화중생(下化衆生)이라는 대승불교의 이상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해결되어야 할 문제가 대단히 많다. 우선 밖으로 기독교를 비롯한 다른 종교의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안으로 불교계 내부의 문제도 그에 못지않게 심각한 상태라고 아니할 수 없다. 불교계 안의 문제는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여러 가지를 지적할 수 있겠으나, 나는 교단의 분열과 파벌간의 갈등이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 본다. 오늘날 우리 불교계에서는 교리해석상의 이견이나 수행 가풍상의 차이도 별로 없으면서 세속적인 이해관계에 따라 파벌로 분열되어 세속사회 못지않은 심각하게 갈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파벌간의 대립과 갈등은 고질화되어 가까운 시간에 쉽게 해결될 가능성도 없다. 이러한 불교계 상황은 불교의 발전에 심각한 장애가 될 뿐이다. 뿐만 아니라 세속사회를 정화시키는데 기여하기는커녕 오히려 오염시키는 역할을 할 뿐이다. 사상적인 논쟁이나 수행방법상의 이견과 관계없이 오직 세속적인 이해관계에 따라 분열 갈등하는 교단은 존재의미가 없는 것이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00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