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보지 않아야 보이게 되는 인과관계(因果關係)들

Abstract

[세기를 두고 남아나는 옛 가르침의 영향 - 자연과학 바탕 - < >속 부분은 패스 可] 영어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필자는 영어소설읽기 5×5 기법이라는 것을 잘 권유한다. 영어소설 읽기 5×5란 영어소설을 읽을 것으로 생각되지 않는 학생들에게 다소 무모(無謀)하게 보이는 일이지만 상상력 소설읽기를 시키는 것이다. 1. 영어소설 하루 5쪽만 읽어라/ 우선 대화부분도 종종 들어있어서 친근성이 있어 보이는 영어소설을 하나 선택해서 한 바닥에 10개가 되건 20개가 되건, 아는 단어만을 가지고 상상력을 동원해서 읽은 이가 짐작되는 대로 줄거리를 꾸미는 것이다. 그리고 영어사전에서 모르는 단어를 찾으면서 1페이지에서 단어 5개 이상은 찾지 말고, 책을 손에 잡았다하면 최소한 5페이지 읽기를 하는데, 이 잡았다하면 최소한 5페이지라는 것은 5페이지라는 물량을 통해 되도록이면 많은 단어와 만나게 하기 위해서이다. 5페이지를 빨리 읽는다는 것은 주마간산(走馬看山)격이 되는 것이지만 책을 읽기 시작했다면 그 정도의 단어량에 노출되어야, 되풀이 만나게 되는 단어들도 많아지고, 미지(未知)의 단어나마 되풀이 만나게 되니까 그럴수록 그 뜻이 궁금해져서 사전에서 찾게 되면 쉽게 기억하게 되는 소지를 마련하는 한편, 기지(旣知)의 단어도 한 번 더 보게 하므로 해서 뜻을 되새기게 해, 그 단어의 기억을 보강하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