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몽골 국제회의에 다녀와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숙일

Issue Date
2011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7, pp. 148-151
Abstract
필자는 지난 2011년 10월 25~28일까지 몽골학술원 창립 50주년 및 몽골과학원 설립 90주년 기념 국제회의에 초청 받아 특강을 하였다. 몽골학술원에서는 한국의 과학기술 발전에 많은 관심이 있었는지 강연 제목까지 제안하였다(물론 제목은 임의로 바꿀 수 있다는 전제하에). 제안된 강연 제목은 Evolution of Korean Science System이다. 우선 강연에 앞서 몽골학술원 창립 기념행사에 대한 축하 인사를 하였다. 서론적으로 우리는 지난 50년(1961~2011년) 동안 비약적인 경제 성장과 과학기술 발전으로 최빈국에서 세계 상위권 강국으로 성공한 국가로 인정받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한국의 과학계 발전상을 몽골학술원 회원에게 자상히 알려 몽골의 과학기술 발전의 동기를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 필자가 초청된 계기가 아닌가 싶었다. 한마디로 우리나라는 60년대 농업기반산업으로부터 출발하여 경공업, 중공업, 첨단산업, 지식기반산업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밟고 성장한 국가이다. 본론으로 들어가 6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10년을 단위로 과학기술 정책의 변화가 경제 성장과 어떻게 맥을 같이하고 발전하였는지를 자세히 설명하였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00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