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raries and Discovery in the Pacific Century : 2011 PRDLA 회의 참가 보고

Abstract

PRDLA는 환태평양 디지털도서관 연합(Pacific Rim Digital Library Alliance)의 약칭으로 1997년 공식적으로 발족한 이래 매년 회의와 협력 사업을 지속해 오고 있다. 2011년 PRDLA 총회는 Libraries and Discovery in the Pacific Century란 주제로 11월 9일부터 11일까지 미국 Los Angeles의 University Southern California 도서관에서 개최되었다. 미국, 호주, 중국, 싱가포르 등의 여러 대학도서관에서 온 사서 및 관계자들과 함께 디지털 도서관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나누는 시간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는 주최 측에서 마련해 준 투어 프로그램으로 Getty Research Library와 20th Century Fox Studio, Griffith Observatory를 돌아보며 아쉽고도 즐거운 일정을 마무리하였다. PRDLA 회의에 참석함으로써 디지털화된 환경에서의 도서관의 역할 및 방향을 살펴볼 수 있었고, 다른 나라 사서들과 만나 교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은 경험이 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먼저 PRDLA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2011년 총회와 관련하여 회의 개요 및 일정을 기술한 뒤, 발표 내용 중에서 특히 흥미로웠고 인상적이었던 주요 내용들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