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가르침에 대한 성찰-이재일교수

Abstract

이번 호에서는 교수학습센터에서 제작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우수 강의 시리즈 CD 제13편을 맡은 이재일 교수(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를 만났다. 이 CD는 지난 2004년 1학기 '전공 특성별 교수 방법 강좌 개발' 연구에 참여한 강좌인 '임상치의학 입문'을 촬영·편집하여 제작한 것이다. '임상치의학 입문'은 치과대학에서 교육방침을 교과목 중심 교육에서 통합 교육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교과목이다. 이 강의를 맡은 이재일 교수는 문제 중심 학슴(PBL)이라는 새로운 수업 방식을 도입해 학생 스스로 학습에 참여하게 했다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