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교토체제 수확된 목제품(HWP) 탄소계정 전망 : Prospect of Post-Kyoto Carbon Accounting in Harvested Wood Products

Abstract

기후변화로 인해 북극의 빙하가 줄어들고 해수면이 상승하고 대규모의 홍수와 가뭄이 발생하는 등 세계 곳곳에서 이상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집중호우와 태풍 등 기후변화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 생태계의 변화는 농업, 수산업 등 1차 산업뿐만 아니라 상업, 광업, 서비스업 등 여러 산업 활동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 사회, 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기후변화에 대하여 대응하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후변화의 원인이 되고 있는 온실가스의 대기 중 농도가 증가하는 데는 산림의 황폐화에 따른 것이 약 17%가 됩니다. 지난 2099년 12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있었던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개발도상국의 산림황폐화를 방지함으로써 온실가스방출량을 감축하는 방안(REDD+)을 결의사항으로 채택하면서, 개도국의 산림황폐화 방지를 통해 온실가스방출량을 저감하는데 선진국이 돕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배경속에서 산림청의 지원으로 지난 2009년 2월 27일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경상대학교가 공동으로 '기후변화 대응 산림정책 연구개발 사업단'을 구성하여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산림정책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연구사업단은 산림탄소배출권 제도, 기후변화 관련 국제관계와 시장 메커니즘을 분석하고 A/R CDM 사업 연구 및 시범사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단은 연구결과를 정부, 기업, 학계, 시민 사회와 공유하기 위하여 연구 관련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정책보고서 시리즈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정책보고서가 기후변화와 산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산림정책안을 개발하는데 준거자료로 활발히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