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객의 환경심리가 도시숲 보존을 위한 지불의사액에 미치는 영향 -관악산을 대상으로- : Influence of User's Environmental Perception on Willingness to Pay(WTP) for Urban Forest Conservation -case of Gwanaksan-

Abstract

본 연구는 도시숲이 제공하는 다양한 생태계서비스들의 총체적 가지를 화폐적 단위로 평가하고자 가상가지평가법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이 도시숲의 생태계 서비스를 유지, 보존하기 위해 지불할 의사가 잇는 금액 (Willingness to Pay, WTP)을 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이용만족도와 이용개이 인식하는 도시숲 보존의 중요도 등 환경심리학적 요인들이 WTP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