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정보화 추진과제와 대응방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 방송산업부문을 중심으로

Abstract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정보화 관련 정책과 사업은 초고 정보통신망 구측을 중심으로 국가적인 규모로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정보의 주된 사용자인 민간부문에서의 수요측면을 충분히 반영한 정보화라기보다는 선진각국들의 21세기 정보화 주도권 선점에 대한 대응과 세계시장에서의 입지를 고려한 정부 주도형 정보화라는 인상이 짙은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서는 정보화 관련기술이 계속 새로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민간이 아직 실용화되지 못한 정보기술에 대한 수요를 현재화시키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는 원인도 있다. 한편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사업만 하드라도 민간투자가 97%이상 요구되기 때문에 민간부문에서 정보화의 니즈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정보화의 성공적 추진에 있어서 민간부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정보추진은 민간부문에서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것은 보여주고 있으나, 이를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잘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