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초 외국인 기록물을 통해 본 고소설 이해 및 향유의 실제 : The Korea Review 수록 ‘Korean Fiction’을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고소설의 생산, 유통, 소비 등 문학사회학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다. 짧은 시간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아직 복원, 또는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것들이 많다. 가장 큰 이유는 취급 자료의 제약과 부족 때문이다. 새로운 자료가 발견되지 않는 이상, 당대 소설 독서문화와 어문생 활사를 재구할 수 있는, 진전된 논의는 사실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 본고는 이런 연구의 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외국인이 한국에

관해 쓴 기록물에 주목하고자 한다. 개항 이후 한국에 들어와 살았던 선교사, 외교관, 기자, 사업가 등이 한국에 관해 남긴 기록물이 적지 않은데다 이들의 기록물 중에는 고전문학과 고소설의 풍경을 서술해 놓은 자

료 또한 다수 존재하기 때문이다. 비록 외국인(특히 서양인)의 시각에 서 바라본 것이라 거기엔 선입견 또는 부분적 이해로 인한 잘못된 평가나 왜곡, 또는 오류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외국인의 시선 역시 고소설의 문학현상에 관한 당대 담론과 의미 지평, 그리고 당대 의식수준을 보여주는 긴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