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내쉬의

포폴 부(Popol vuh)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마야 조상들은 […] 하늘 아래에 있는 모든 것들을 완벽하게 볼 수 있고 또한 알 수 있었다. 그러니 그들이 세상에 대해서 가지고 있었던 한계는 자신들의 한계가 아니라 세상 자체가 가지고 있는 한계들이었다. 그러나 마야 신들은 자신들의 환영에 두려움을 느낀 나머지, 거울 표면에 숨을 뿜어대면서 자신들의 창조물들을 감추어버렸다. 그들의 환영은 흔들렸고, 그들은 이제 가까이에 있는 것들만 명확하게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로부터 마야 조상들은 자신들의 운명을 찾아내고자 하는 탐색을 시작하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