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지인(知人)기반 상품추천의 유용성 연구 : Usefulness of acquaintance recommendation through SNS

Abstract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쇼핑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3%대에 머무르고 있는 오프라인 성장률에 대비하여 1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web2.0을 기반으로 하는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등장은 오프라인에서의 입소문을 온라인상으로 빠르게 대체하여 나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지인(知人)기반 상품추천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어, 적극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SNS 지인기반 상품추천이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에 적용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효용성은 연구된 바가 없다. 본 연구는 이러한 지인기반 상품추천을 다른 상품추천방식과 비교하여 사용자의 선호도를 측정하고 이에 따른 만족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는 온라인에서의 상품추천을 광고로 인식하고 있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MD에 의한 추천이나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근거에 기반을 둔 추천을 나와 상관없는 광고성 추천이라고 인식하고 있는데 반하여, 지인기반 추천은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있는 지인의 구매기록 또는 추천에 이라는 점에서 광고성 상품추천이 아닌, 실질적 가치가 있는 상품추천으로 인식하고 있는 경향이 강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의 구성이 개별상품의 노출보다 옵션 상품 등을 통한 상품묶음 노출이 강한 특성에 의해 추천된 상품이 구체적으로 어떤 상품을 추천하는 것인지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다수의 의견에 동조하는 한국인의 문화적 특성에 기반한 상품추천과 이미 인맥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지인간의 상품추천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 밝히는데 있다. 고 맥락 문화적 특성이 강조된 한국에서의 온라인 쇼핑에서 SNS 지인기반 상품추천이 베스트셀러와 같이 다수의 선택보다 선호도와 만족도가 높게 조사된 것은 사회적 네트워크 상에서의 구성원간 생성되고 소비되는 콘텐츠의 맥락적 유사성을 공유함으로서 유대감을 강화시키고, 이렇게 생성된 콘텐츠에 대해 신뢰하고 있다는 것을 실증적 조사를 통해 도출 할 수 있었다.

The compound annual growth rate(CAGR) in online shopping via internet has been increased 15% which shows clear contrast of 3% CAGR in offline shopping. Especially SNS(social network service) such as facebook and twitter has been replacing the core concept of offline word of mouth. In this sense, the friends recommendation through SNS recognized as a key marketing channel and has been adopted rapidly in online shopping mall and open market.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usefulness and satisfaction of the friends recommendation through SNS. Users think the recommendations in shopping mall site as advertisements rather than useful information because they did not match users expectation and needs. However, the friends recommendation through SNS perceived more useful information because the friends shares same interests and nee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