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선의 정치(서용선의 작품세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병직

Issue Date
2011
Publisher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Citation
Form archives, Vol.3, pp. 256-259
Abstract
이 책은 기본적으로 서용선이라는 한국 현대미술의 걸출한 작가와 작품에 대한 비평문이다. 그러나 이 책은 작가에 대한 모든 것을 말하지 않으며, 그럴 생각도 없어 보인다. 저자는 책의 첫 머리에서 이렇게 묻는다. 한국 현대 미술에 과연 역사화(History Painting)라는 장르가 존재할까?
이 물음은 이 책 ‹시선의 정치: 서용선의 작품 세계›를 관통하는 화두가 된다. 歷事란 의미 있건, 무의미 하건 과거에 벌어진 실제적 사건이며, 그 것이 歷史가 되는데에는 당대의 정치적 작동이 관여한다. 그리고 정치의 작동 뒤에는 저마다 바라봄의 차이=視線이 숨겨져 있으며, 그 시선은 필연적으로 누군가에게는 왜곡되기 마련이다. 그로 인한 시선 간의 전쟁과 충돌에는 화해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그 긴장감은 금방이라도 호흡을 멎게 할 것만 같다. 이 클라이막스에서 서용선의 작품은 사유와 치유로 등장한다. 아니 책의 저자는 의도적으로 갈등의 정점에서 사유와 치유에 관한 서용선의 작품을 등장시킨다. 미술 비평문에 서사구조라니, 예상치 못한 놀라움이 아닐 수 없다.
ISSN
2093-126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380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