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에따 내부의 이념투쟁: 민족 대 계급 : Analysis of the Ideological Struggle of ETA in the 1960s: Nation versus Class

Abstract

흔히 에따의 전략과 정책이 일관적인 것처럼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1960년대 에따 내부에는 다양한 이념투쟁이 전개되었다. 이 시기 주요 이데올로기 집단은 세 집단이었다. 문화적 민족주의자들과 혁명적 민족주의자들, 마르크스-레닌주의자들이 그들이었다.

1960년대 에따 내부의 이념투쟁 문제는 일부 학자들이 이미 다룬 바 있다. 이들 대부분은 정치 폭력이 마치 핵심 쟁점인양 이를 정치 폭력의 관점에서 다루었다. 하지만 실제로는 민족 대 계급의 문제가 더욱 중요한 쟁점이었다.

이 글의 목적은 에따 내부의 이념투쟁을 민족 대 계급의 관점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1960년대를 편의상 초기와 중기와 말기의 세 시기로 나누어 살펴본다. 에따 요원들은 팸플릿과 책, 기사, 연설을 통해 자신들의 생각을 밝혔다. 다행스럽게도 이 자료들이 1979년에서 1981년에 걸쳐 18권 분량의 책으로 발간되었다. 이것이 이 연구를 위한 기본 자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