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뻬 데 베가의 연극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적 양상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Ideological Aspect Shown in the Play of Lope de Vega

Abstract

17세기 스페인에서 로뻬의 연극은 국민연극의 선구자적 가치를 지닌 것이었기에, 그의 수많은 희곡작품들 안에는 스페인의 모든 유형의 인간들과 그들이 살아가는 인생의 군상(群像)들이 용해되어 있다. 로뻬는 이러한 다양한 인간들의 살아있는 모습들을 통하여 관객들에게 자신의 이데올로기적 신념을 보다 생생하고 효과적으로 제시하였던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치적, 미학적, 사회적이라는 세 가지의 관점 하에서 이러한 로뻬의 당시 연극에 반영된 그의 이데올로기적 양상들을 보다 총체적으로 투영해보았다. 우선 정치적 관점으로 그의 이데올로기를 살펴보면, 철저하게 보수적이고 체제수호적인 분위기가 감지되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예가 되는 그의 작품들로 『푸엔떼오베후나』, 『왕이 곧 가장 훌륭한 심판관』, 『분수를 아는 시골사람』등을 들 수가 있고, 미학적 관점으로 그의 이데올로기를 살펴보면, 아리스토텔레스주의라는 당시의 전통적인 극작술에서 벗어나 대중 중심의 좀 더 혁

신적인 극작술을 주장하는 진보적 견해가 그의 극작이론서인 『신극작술』을 중심으로 발견됨을 알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로뻬의 이데올로기를 사회적 관점으로 바라보았을 때, 남녀 간의 성차별과 부조리한 신분 제도에 대한 풍자와 패러디라는 진보적이고 개혁적인 사회적 메시지를 『여성들의 복수자』, 『과수원지기의 개』, 『분수를 아는 시골사람』등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로뻬의 연극은 살펴보는 관점에 따라 이데올로기적으로 다양하게 변화되는 모습들을 우리들에게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