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 현 사회운동의 특징

우리는 더 공정하고 연대적이며 인간적인 세계를 건설하기 위해 투쟁한다. 사회적 관계가 기계적인 논리가 아니라 애정과 공동선에 의해서 유지되는 세계를 위해 싸운다. 우리는 비인간적인 자본주의와 인간이 다른 인간을 착취하는 상업주의 논리에 반대하며 싸운다. 우리는 지금 서 있는 곳에서, 사파티스타의 말처럼 많은 세계를 담을 수 있는 하나의 세계를 만들기 위해 투쟁한다. 이것이 우리를 이끌어온 전망이자 지향점이다. 이런 관점에서 라틴아메리카 현 사회운동의 특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