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트렌드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성현

Issue Date
2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8, pp. 17-23
Abstract
지구촌의 글로벌화(globalization)가 진전되면서 고급과학기술인력들의 활동범위가 넓어져 이들이 거주하고 있는 국가를 넘어서고 있다. 또한 최근 국제 경제 환경은 지식중심사회라고 일컬어지는 과학기술진보의 조류에 편승한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선진국의 경제구조는 지식기반 경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향해 재구성되고 있다.

우리 경제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하여 국내외적인 글로벌 변화에 대해 적절히 준비하는 것은 반드시 실행해야 할 과제이다. 21세기에는 특히 과학기술 분야가 개인, 집단, 국가의 경쟁력을 주도적으로 결정한다는 사실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으며, 국가의 경제 발전의 과학기술 의존도는 날로 심화되어 가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그 나라의 R&D에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R&D가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정도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한 보고서(우리나라 R&D의 경제성장 기여도, 2007)에서 1970년대에는 20.8%, 1990년대에는 36.1%이었으나 2000년대에 와서는 41.5%로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과학기술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주체는 과학기술 인력이다. 따라서 국가경쟁력의 기본을 탄탄히 다지기 위해서는 먼저 현재의 과학기술인력을 최대한 잘 활용하여야 하고, 다음으로 실력 있는 과학기술인력을 육성하여야 한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42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