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의 위력과 재활용

종이는 동서고금을 통해 항상 역사의 증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인류발전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쉽게 쓰는 종이는 옛날에는 정말 진귀한 물건이었으며 외경스러운 마음으로 쓰였다. 일상 헤프게 쓰이는 종이 한 장도 지구의 생명으로부터 왔으며 또한 그 위력을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소중한 물질 중, 물과 공기에 못지않게 종이는 귀중한 소재이다. 우리의 하루 일과도 종이로부터 시작하여 종이로써 마무리를 짓는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한시라도 종이의 신세를 지지 않을 사람은 없을 것이며, 이 세상에서 종이의 신세를 면하는 날엔 인생의 종언이라 하겠다. 종이야말로 생활의 기초이며 문화의 견인차요, 창조의 주역이다. 인류에게 있어서 큰 기여를 했던 발명품인 증기기관, 전기, 화약, 반도체 같은 것 가운데서도 종이는 인류의 사상 및 문화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오늘날 21세기 첨단산업인 생명공학, 유전공학, 우주공학, 북극 남극탐험에 이르기까지 종이는 주요 소재가 되므로 그 위력이 날로 더해 가고 있다. 인류의 총아로 등장한 컴퓨터의 이기(利器)도 종이 없이는 한낱 절름발이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컴퓨터가 종이 대신 그 기능을 일부 대신하여도 자료의 보존수명이 얼마나 될지 아직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종이의 수명은 한지(韓紙)의 경우 1000년 이상이나 보존되고 있으므로 천연종이에 대한 관심과 애착은 더해 가며, 21세기 첨단산업에도 종이의 기능은 더 발전되며 종이의 신세를 지지 않는 첨단과학은 있을 수 없다.

설사 지구의 멸망이 온다 하여도 종이는 지식의 보고이므로 종이가 담고 있는 자료만 있다면 복원이 가능하므로 종이의 위력은 간접적으로 표현한 웅변이라고 하겠다. 현대 산업에 일반 종이와 동종인 각종 판지, 즉 포장재는 물류의 기초가 되며 넓게는 인쇄 및 정보용으로도 필수불가결하며, 특히 정보용지는 현대사회를 움직이는 매체가 되고 있다.